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1599-0700 월-금 08:00~23:30, 일 12:00~22:00
공휴일 10:00~15:00

투자데일리

전략노트 - 베어마켓랠리, 이젠 순환흐름

작성자(전문가) : 강동진박사
작성일 : 2019.01.11
조회수 : 413
추천수 : 1
전략노트–베어마켓랠리, 이젠 순환흐름

 

모멘텀, 경기둔화 우려감 속, 경지지표와 실적발표 시즌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지금 실무회담이 진행 중인데, 트럼프대통령은 매우 유익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트위트에 전하면서 증시를 부양합니다. 주말 그 협상결과가 발표됩니다. 금리정책과 경기둔화 우려감도 여전하지만 FOMC의장이 오늘도 시장에 좋은 신호를 보냅니다.

 

미국증시, 5일째 상승, 오늘은 산업재로 순환

 

미.중 무역분쟁 완화기대감이 오늘도 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3대지수가 어제와 비슷한 폭인 0.5%내외로 오르면서 5일째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늘은 산업재(GE+5%, Boeing+2.6%, 록히드마틴+2.6%, 캐터필라+2.1%)가 상승을 주도하고 반도체 업종(Micron+1.3%, Nvidia+1.8%, AMAT+1.3%, TI+1.5%)은 어제의 상승세를 유지한 정도입니다.

 

반면, 유통소비(Macys-17%, Kohls-4.8%, TarGet-2.9%)업종은 급락한 가운데, 제약업종(Pfizer-2.4%, Merk-1.2%)도 하락종목이 많았습니다.

 

한국증시, 숨고른 만기일, 개별종목 순환 흐름

 

코스피, 상승 충격파 이후에 맞이한 만기일, 전반적으로 숨 고르기형 조정이었습니다. 유가급등이었지만 관련주의 움직임도 미약했고 세계적인 정보통신 박람회가 진행중이지만 성장형 기술주들도 대체로 숨고르기형이었으며, 대통령 연두회견이 있었지만 경협주도 그랬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연료전지소재주 등 개별종목들이 순환하는 흐름이었습니다.

 

코스피 추세, 상승 충격파 이후의 만기일, 어제 전략노트에서 267.50이상에서는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했었는데 딱 그기까지였습니다. 오늘은 어제 참았던 에너지가 발산하는 날(야간선물 267.25, +1.45p)입니다. 그러나 첨부자료의 저항지점을 점검하며, 그 근처에서 매복했다가 하강하는 BoA를 노립니다.

 

첨부 1. 코스피추세

 

 

 

어제의 만기일의 숏스트레들, 숏스트랭글 실습은 예상대로 수익으로 실현되었습니다.

 

첨부 2. 만기일의 실습노트


 

 

투자전략, 체리피킹(낙폭과다주)장세, 압축 매매

 

시장이 안정되어갑니다. 성격은 장기 하락장에서 나타나는 반등장(베어마켓랠리)입니다. 이제는 ETF와 지수선물(왼손전략)과 전략종목(오른손전략) 모드 사용하는 시기입니다. 어제는 소개했었던 롯데정보, 디피씨와 에스엠코어가 좋았습니다.

 

첨부 3. 전사들의 트레이딩 성과


오늘의 관심주, FABOS19의 F(smart Factory)관련주에 집중합니다. 나머지 개별주로는, 두산밥, 한국항공우주, 풍산, 신세계I&C, 네패스, 디피씨입니다.

 

사이렌의 종목유혹에, 바람 따라 떠돌아다니면 떠돌이 신세가 됩니다. 우리 전략노트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스티브 강동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