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1599-0700 월-금 08:00~23:30, 일 12:00~22:00
공휴일 10:00~15:00

투자데일리

예술적 분석 62...디마크(Demark)<2>

작성자(전문가) : 샤프슈터
작성일 : 2019.01.31
조회수 : 2766
추천수 : 2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1편 2편 3편 4편 5편> 도서구매 ☜ 클릭

 

 

 

 

<<<샤프슈터의 "분석"  220번째 이야기>>>
.
예술적 분석 62...디마크(Demark)<2>
.
이제 기준가가 정해졌으면 <목표 고가>와 <목표 저가>를 구해보자.
목표고가라는 것은 다른 추가적인 에너지가 개입되지 않았을 때 도달할 수 있는 최고 가격이다. 
그날의 자발적 저항선이 되는 셈이지. 
.
당일의 목표고가 = 기준가 x 2 -전일의 저가
.
목표 고가를 결정하는데 전일 저가를 넣을 생각을 했다면, 디마크를 만든 사람은 분명 균형의 개념을 아는 사람이었을 것이다.
.
초보 라이더들은 바이크가 가는 방향으로 핸들을 틀려한다. 
하지만 그러면 부드러운 핸들링이 되지 않고 오히려 중심을 잃을 수 이다.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중심이동을 해서 바이크를 슬쩍 눕히고 오히려 가고자하는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그러니까 왼쪽으로 가고자 한다면 오히려 왼쪽 팔로 슬쩍 핸들을 지긋~이 누르듯 반대 방향으로 힘을 주면, 훨씬 더 부드러운 핸들링이 가능한데 실제로 가고자 하는 반대 방향으로 힘을 준다고 해서 전문용어로는 <카운터 스티어링>이라고 한다.
목표 수익은 언제나 리스크가 결정을 하잖아?
고성능 차에게는 엔진의 파워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브레이킹 능력이다. 
마찬가지로 목표고가 역시 그날 누르는 힘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전일에 그 종목을 누르던 힘이 약하면 약할수록 더 높이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기게 된다는 것을 말이다. 
.
반대로, 전일의 저가가 낮게 형성되었다면 그 에너지에 따라 당일의 목표고가도 낮아지고 전일의 저가가 높은 곳에서 형성되었다면 목표고가도 덩달아서 높아지게 된다.
바로 직전일에 종목을 누르는 에너지가 얼마만큼이나 크게 작용했었는지에 따라서 <목표고가>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지.
.
이번에는 목표 저가를 보자. 
목표저가는 직전일에 적용된 에너지 말고 추가로 개입된 에너지가 없다고 가정했을 때, 오로지 순수한 내재 에너지로만 도달할 수 있는 최저가격이다. 
그날의 자발적 지지선이 되는 셈인데,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다. 
당일의 목표저가 =기준가 x 2-전일의 고가.
.
역시 목표저가도 직전일의 고가가 높았다면 기준가에서 가까운 곳에서 목표저가가 형성이 된다.
반대로 직전일의 고가가 낮았었다면 기준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목표저가가 형성이 된다. 
.
정리 해보자.
일단 기준이 되는 기준가는 전일 음봉이었는지 아니면 양봉이었는지 또는 에너지가 팽팽하게 맞섰던 도지형 일봉이었는지에 따라 기준선은 달라지게 된다.
.
양봉일 때는 당연히 기준 자체가 높아지게 되며 음봉일 때에는 기준 자체가 낮아지게 된다.
또한 기준이 정해진 상황에서도 직전일의 에너지가 어디까지 다다랐었는지에 따라 당일의 에너지가 달라지게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
당연히 상승의 에너지가 강했던 종목은 목표고가와 목표저가는 높아지게 된다.
반대로 하락의 에너지가 강했던 종목은 목표고가와 목표저가가 동시에 낮아지게 된다.
.
이런 몇 가지 간단한 법칙을 통해서 상당히 많은 상황에 대한 대응과 기법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
아버지는 이 공식을 보고 완전 감탄했었어. 
그리고는 곧장 실제 거래에 적용을 시키려는 생각을 했었다.
.
무기가 좋아도 쓸 줄 모르면 무용지물이 되겠지?
다른 에너지의 추가 개입이 없다면, 전일 시장에 개입되었던 에너지가 한동안 영향을 주게 된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몇 가지 실습을 해보자꾸나(계속~)
.
하나금융투자 CLUB1 WM 금융센터 박문환 이사(샤프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