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1599-0700 월-금 08:00~23:30, 일 12:00~22:00
공휴일 10:00~15:00

투자데일리

트럼프, 2차 정상회담 날짜와 장소, 내주초 발표

작성자(전문가) : 인천여우
작성일 : 2019.02.01
조회수 : 2226
추천수 : 0

 

[트럼프, 2차 정상회담 날짜 장소 내주초 발표]

.

[야간공개방송]

일시 : 월요일~목요일 밤 9, 와우넷 파트너스방송

제목 : 시대의 영웅주, 10루타 대세주

강사 : 인천여우 곽지문

.

[내주초, 2차 정상회담 날짜와 장소 발표]

.

트럼프 대통령은 31일 제 2차 북미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다음주 초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습니다.

.

기자들의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에 대해 합의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곧 발표할 것이다. 다음 주 초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회담을 매우 원하고 나는 그들이 정말로 뭔가 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우리는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담 장소와 관련하여서는 여러분 대부분이 그 장소가 어디인지 알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것이 대단한 비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회담은 2월 말에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2차 북미정상회담은 2월 말 베트남으로 굳어진 듯합니다. 폼페이오 장관이 언급하고, 재차 트럼프 대통령 다시 확인 한 것으로 미루어 이변은 없을 듯합니다. 다음주 초에 내용이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 참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있습니다. 이 경우 종전선언과 평화체제 구축이 논의될 수 있을 것입니다.

.

[2차 북미회담 평화체제 협상핵심의제 가능성]

.

31일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 핵 포기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평화체제는 빠질 수 없는 주제라고 말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밝힌 평화체제 협상 문제가 이번 정상회담의 실무협상에서 논의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입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핵 포기 대가로 원하는 체제 보장과 북미 관계 개선, 제재 해제를 통한 인민 생활수준 향상 등을 논의하는 데 있어 평화체제는 필수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6.12정상회담에서 평화체제 구축을 합의하였고,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평화체제를 위한 다자협상을 공식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계획이 협상에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물론 핵심은 영변 핵시설입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먼저 영변 핵시설 폐기를 제안했다면서 오랜 기간 영변은 북한 핵의 기본이자 중심이었기 때문에 이를 폐기하는 것은 완전한 비핵화로 가는 아주 중요한 진전이라고 우리와 미국은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비건 대표 23일 방한]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3일 한국을 방문한다고 국무부가 31일 발표했습니다. 비건 대표는 한국을 방문하여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날 예정입니다. 국무부는 비건 대표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 진전을 논의하기 위해 북측 대표와도 후속회담을 갖는다고 밝혔습니다.

.

[사상 최대 순익 발표한 상장사 대표기업들]

.

삼성전자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58조원으로 2년 연속 사상 최고치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부문에서 46조원의 영업이익을 냈으며, 모바일에서 10조원, 가전에서 2조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

LG전자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27033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OLED TV와 트윈워시 등 가전 사업에서 3조원이 넘는 수익을 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MC사업본부는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

하나금융은 지난해 2조원 240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면서 2005년 지주사 설립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원화약세에 따른 환산손실, 인력통합에 따른 일회성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고 이익을 낸 것입니다.

.

[나스닥 지수 재차 급등]

.

연준의 서프라이즈 방침을 환영하면서 나스닥지수는 1.37% 상승하였습니다. S&P5000.88% 상승, 다우지수는 0.02% 하락입니다. 연준의 긴축사이클 중단을 투자자들은 환영하고 있습니다. 연준의 긴축 중단 발표는 캐나다와 유럽, 아시아 주요국에도 긴축 중단 확산을 가져오면서, 주식시장으로의 자금유입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은 2월 하순 시진핑 주석과 무역 분쟁 관련한 담판을 가질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금융시장 외에 제조업과 농업, 건설 등 산업분야에 걸쳐 시장 개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이 회원이 늘었다는 보도로 11% 급등하였습니다. 제너럴일렉트릭도 12% 상승하였습니다.

.

[오늘 시장 전망과 전략]

.

설날 연휴 전 마지막 거래일입니다. 통상 연휴 전날은 부진한 시장흐름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뉴욕 등 해외시장 분위기가 워낙 좋으며, 지난해 강한 하락으로 가격메리트가 생겼으며, 무엇보다도 외국인의 매수가 워낙 강합니다. 설날 연휴 경계심리가 있다고 하더라도 외국인의 강력매수가 오늘도 펼쳐진다면 주가는 강세를 유지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외국인들은 이머징마켓의 경기회복 가능성과 한국의 지정학적 리스크 해소를 중요한 호재로 판단하는 듯합니다.

.

스티븐 비건 대표가 다음주 월요일 한국은 방문합니다. 이도훈 본부장과 북핵문제와 간련한 전반적인 사안을 논의할 것입니다. 한미워킹그룹 회의도 열릴 것입니다. 판문점에서 북한 카운트파트와 회담도 할 것입니다. 북한과의 판문점 접촉은 수차에 걸쳐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설날 연휴 후 한국시장에 큰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주 초 트럼프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 날짜와 장소를 발표합니다. 이는 남북경협주 불안감을 날려버리면서 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주식시장에서 2월은 북미정상회담의 달입니다. 다른 뉴스가 있어도 북미정상회담 뉴스에 묻혀버릴 것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은 1차회담과는 달리 구체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며 그에 따른 수혜주가 급등할 것입니다. 3월 이후에는 개별적인 북한 이슈가 중요해질 것입니다. 아난티나 용평리조트, 유신이나 도화엔지니어링처럼 개별적인 북한 이슈가 핵심이 될 것입니다. 설날 연휴 후에는 개별기업의 북한 이슈를 좀 더 꼼꼼히 챙겨야 할 것입니다.

.

Good luck !!! 인천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