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1599-0700 월-금 08:00~23:30, 일 12:30~22:30
토·공휴일 10:00~15:00

투자데일리

최성민의 마음을 담은 전략 22: 중국+ 미국 = 우리나라 대한민국

작성자(전문가) : 최성민대표
작성일 : 2019.05.14
조회수 : 1064
추천수 : 0

안녕하십니까 최성민입니다. 

 

중국 미국 시장을 잘 살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중국으로부터의 영향을 받고, 당연히 미국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대한민국 주식시장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물론, 적절하게 귀신처럼 좋은 테마를 쫓아 다녀서 성공하시는 투자자들은 해당이 안되지만, 이성적인 판단을 가지고 중기이상 투자 하시는 분들은 제 말씀을 잘 들으셔야 합니다. 

 

물론 중국은 조금 문제가 있긴 하지만.....받아들이겠습니다. 

 

중국은 각 증권사, 자산운용사가 모든 트레이더가 모여서 (운용역 포함) 5/13일 어제 중국연합보도 내용을 보면서 오늘 거래에 있어 Short 하는 행위를 금지했다고 합니다. 어떠한 핑계로도 (퀀트 헷지, 이익 실현 등) 주식 매도를 하지 말것이며, 인덱스 선물 이나 선물 옵션 거래 결정을 하지 말것 조언했습니다.  

 

 

대신 ETF나 인덱스 선물, 옵션 등으로 Long position으로 대응하길 권장하며, 50ETF, 300ETF, 증권ETF, 군수산업ETF,중국종합500 IT ETF 등 을 매입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라고 권장했고, 나라의 흥망성쇠는 백성에게도 책임이 있다(国家兴亡,匹夫有责)"는 고사성어에 있듯이 전쟁시대에는, 문인이 붓을 내던지고 종군하듯 금융 펀드업 종사자로서 민족의 흥함을 자신의 소임으로 여기고, 원칙 문제에서 당의 지휘에 단호히 복종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모... 시장에 완전 반하는 것이지만, 중국당국은 그만큼 심각한 상황을 대변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상황도 쉽지 않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면, 대두를 재배하는 미국의 농부들의 자살율이 늘고 있다는 겁니다. 대두에 관세를 붙이니, 안팔리고, 그러면 손해를 보는 것이고, 농부는 생활이 안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죠. 

 

 

이렇게 심각한 상황입니다. 예전같으면 전쟁이라도 날 뻔 했겠죠. 근데, 오늘 트럼프의 " 미중협상이 아주 성공적으로 끝날 것이다" 라는 발언으로 지수는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꽤 많은 부정적인 센티먼트가 소화가 된 상황이긴 하다라는 판단을 드리고 싶구요. 물론 더 격화 될 수도 있어, 어느 날 갑자기 2-3% 하락을 할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완화국면으로 급격히 돌아서서, 종합지수 기준으로 2-3% 상승을 할수 도 있는 국면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하락의 위험이 아주 크다고 하지는 않겠습니다. 오히려 앞으로는 단기 저점을 찾는 시장참여자들이 많아질 것으로 봅니다.

 

단정짓기에는 항상 리스크가 동반하지만, 일단 2030-2050 정도까지 하락을 한다면, 그 포인트가 PBR 0.82배 정도되니.....벨류에이션 메릿이 충분할 것으로 보는데, 쉽게 설명을 드리면, 가치가 많이 싸져서, 싸게 사겠다는 투자자가 많아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처럼 리먼 브라더스가 망하는 금융위기가 오지 않은 이상, 주가가 한없이 떨어지지는 않고요. 지금은 하방경직이 좀 강해지는 시기다.. 이렇게 정리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렇습니다. 자금의 유입과 유출 측면에서 볼 때 5월은 돈이 빠져나가는 시기입니다. 개인사업자 이 세금을 내는 달이고, 일반적으로 매년 1-4월의 주가상승 이후에 이익실현이 많은 달입니다. 꼭 항상 100%이렇다 말씀드리긴 그렇지만, 5월은 대체적으로 장이 좋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미중무역분쟁, 북미간의 마찰등와 맞물려서....... 장이 그렇게 좋은 모습은 아닌데요. 마치 5월에는 시장이 원래 안좋기로 했으니.. 이런일은 5월에 일어나야 한다라고 한 것처럼 그렇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는 내년 5월에는 시장이 좋을지, 단기적으로는 올해 6월부터 연말까지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우리가 트럼프나 시진핑 김정은 머릿속으로 들어갈수도 없고, 야당앞에 가서 추경을 빨리 통과시켜달라 라고 하기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런 정치경제적인 이벤트는 대응을 하긴 하되, 결국에는 미래의 비젼이 있는 실적주를 중기이상 보유하는 것이 다리를 뻣고 잘수 있는 유일한 투자 방법인 것이고 반드시 매수 스탠스 이지 매도의 스탠스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최성민 드림(02-3446-0241)

 

아래 그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