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1599-0700 월-금 08:00~23:30, 일 12:00~22:00
공휴일 10:00~15:00

투자데일리

주간 증시 전망(19. 5. 20)

작성자(전문가) : 송관종대표
작성일 : 2019.05.20
조회수 : 669
추천수 : 1

주간 증시 전망입니다.

 

글로벌 시장 상황은, 미·중 무역분쟁의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가 유럽, 일본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의 우려를 자아냈던 일본·EU 등으로의 분쟁 확대 가능성은 잦아들었습니다.

 

미국은 수입 자동차와 차 부품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180일) 미루기로 했기 때문에, 글로벌 무역전쟁은 일단 더는 확대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중 무역협상은, 6월 28일 예정된 G20 정상회담에서 극적 협상타결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추가 관세 부과 및 중국의 맞대응으로 전면전에 나서는 최악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미중간의 설전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증시는 불확실한 장세에서 당분간 박스권 내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미·중 무역분쟁 관련 부정적인 투자심리가 민감하게 반영되며 종목 장세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수급적인 측면에서도, 최근 증시 하락을 부추겼던 외국인 매도세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이어지면서 외국인 입장에서는 환차손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의 안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더욱이 이달 말 예정된 MSCI의 신흥국지수(EM) 반기 리밸런싱(조정)을 하면서 외국인이 한국 주식을 3조원 가량 매도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이는 벤치마크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에 국한된 이슈고, 시장에 선반영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의 대규모 엑소더스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한 주도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