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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데일리

하반기 대박주 지금이 매수기회-2대주주 블록딜 조정이 찬스

작성자(전문가) : 맹호황윤석
작성일 : 2019.05.26
조회수 : 877
추천수 : 4

카카오(035720)


기초체력 & 광고: YouTube 다음으로 많이 쓰는 App. 텍스트 입력으로 실제 몰입도는 YouTube보다 높을 것. 19년 4월 전년 동월 대비 19% 사용시간 증가. 페북, 인스타 보다 사적 공간. 신규 ‘톡비즈보드’ 채널탭, 광고위치이동, 성별, 연령별 타게팅으로 광고저항감 최소화. 보 장형 광고 1회노출당 5원, 1인 하루 3회 광고 노출시 일매출은 4.5억원 가능(DAU 3천만명 가 정), 보상형 광고 최소 비딩금액 200원 20회 광고노출당 1회 클릭가정 일매출은 0.9억원. 광고 대행수수료 15%. GP마진은 80%이상, OP 마진 50% 이상, 연매출 1944억원, 영업이익은 1,000억원 이상 전망. 향후 광고㈜증가되어 광고노출수(Impression), CPC단가 인상 시 광고매 출은 더 증가 가능. 커머스와 시너지, 카카오 선물하기 2018년 연간 거래액 1.7조원, 19년 1분 기 매출액 YoY +66%고성장, 타게팅 광고(카카오모먼트)적용되어 향후 성장가능성은 높을 것 유료콘텐츠(웹툰): 모바일 소비에 적합한 잘게 나눈 콘텐츠, 기다리면 무료 등 유료구매전환 모델 성공, 작가와의 공생모델정착 등 카카오페이지 2018년 매출액 1,876억원(YoY +58%), 영 업이익 126억원(YoY +283%) 고성장, 일본 만화 앱 시장점유율 2위 ‘픽코마’ 2018년 매출액 517억원(YoY +171%) 고성장, 현재 드라마, 영화, 게임으로 IP확장 중. 2020년 IPO 추진 모빌리티: 최근 미국 상장된 UBER, LYFT 주가 급락에도 시가총액 각각 721억불, 159억불. 이들 기업 가치의 핵심은 모빌리티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연결가치’. 국내 카카오택시, 대리운전, 카풀 등 월간 이용자수 1천만명의 국내 최대 O2O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국내 모빌리 티 시장 변화에 따라 향후 재평가 전망. 실제로 카카오 대리운전 2018년 거래액 2,300억원 MS 10% 근접,  2019년 1분기 매출액 YoY +67%. 향후 실적개선 전망 카카오 테크핀: 중국 앤트파이낸셜 Roll Model 삼아 ‘페이’ 에서 출발, 소액대출, 자산관리, 신용평가, 인터넷전문은행으로 발전계획. 카카오페이는 별도 앱 출시를 통해 택배예약/확인, 보험 판매 등 기존 서비스 확대 계획. 종전 현금 충전에서 신용카드 연계, 금융 공동결제시스템 수수료 90% 인하로 손실 감소, 성장 증대 전망. 1분기 66억원 흑자전환 된 카카오뱅크(수신액 16조원, 여신액 10조원)는 향후 주택담보, 기업, 중금리 대출 시장 진출 시 큰 폭의 성장 전망   

 

2019년 하반기 TopPick 제시: (1) 톡비즈보드 광고상품 신규출시에 따른 실적개선 (2) 기존 카카오톡 광고 및 커머스 매출의 고성장 (3)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등 유료 콘텐츠 매출의 고 성장 (4)모빌리티, 테크 핀, 카카오뱅크 등 신사업부문의 높은 성장과 재평가(Revaluation) (5) 카 카오페이 등 비용 절감으로 2019년 하반기, 전년 동기 대비 175%의 영업이익개선, 3.4%pt의 영 업이익률 개선 추정. 2020년 영업이익은 YoY 117% 증가, 영업이익률은 3.9%pt 개선 전망. 5/16 해외펀드 블록딜 진행은 오버행 리스크감소, 주요주주 손바뀜으로 수급에 긍정적.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8만원, 인터넷 섹터 2019년 하반기 TopPick으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