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1599-0700 월-금 08:00~23:30, 일 12:00~22:00
공휴일 10:00~15:00

투자데일리

기업분석 104...백분율표(Common-size statement)<1>

작성자(전문가) : 샤프슈터
작성일 : 2019.10.10
조회수 : 398
추천수 : 0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and 예술적분석> 도서구매 ☜ 클릭

 

 

 

 

 

 

<<<샤프슈터의 "분석"  번째 이야기>>>
.
기업분석 104...백분율표(Common-size statement)<1>
.
지금까지 재무회계 공부를 통해 회사에서 발표하는 이익지표가 별 의미 없다는 것을 알았다면 절반 정도는 성공적인 공부를 했다고 생각된다.
회사 관계자 입장에서 회사의 치부를 그대로 공개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일 아니겠니?
그러니 드러나 있는 회계 장부만으로 회사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
또한 절대평가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단지 부채비율이 높다는 이유로 무조건 나쁜 회사라고 한다면 부채비율이 기본적으로 높은 항공주나 조선주 해운주 들은  무조건 나쁜 회사가 되어야만 한다. 
그래서 비율분석은 동종업종 평균에 대한 비교치가 중요한 것이지.
.
하지만 동종 업종 끼리라도 그냥 재무제표 상의 데이터만 가지고 비교 하는 것은  정확도가 떨어진다.
리스는 어떤 식으로 했는지, 어떤 채권을 발행 했는지, 혹은 우선주가 실제로는 채권의 성격을 가졌는지 등, 공정한 비교를 위해서 반드시 먼저 조정해 두어야 하는 것들이 참으로 많다.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모두 조정하지 않는다면 비교 분석의 의미가 없음에도, 우리네 투자자들은 PER 등의 이익지표를 참으로 많이 쓴다.  
.
불손한 의도를 가지고 위법을 저지를 수 있는 곳은 몇 군데 되지 않기 때문에 소위 ''우범지대''라고 할 수 있는 곳만 찍어서 잘 관찰해도 좀 더 기업 가치에 가까운 수치를 쉽게 찾아낼 수 있지만, 관심을 가지고 보는 투자자들도 많지 않다. 
.
물론, 어떤 종목을 고를 때 재무제표를 샅샅이 뒤지면서 밤을 세워 보는 것도 좋겠지만 그것도 한두번이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데, 그 많은 종목들의 재무제표를 굳이 시간을 들여 모두 체크할 필요는 없어. 
MRI 를 찍어서 일단 아픈 부위를 먼저 체크한 이후에 집중 치료가 가능 하듯이, 회사의 재무제표 전체를 다 훑어보기 전에 전체적으로 어디에서 문제가 있는지를 먼저 스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마.
.
<백분율표>를 만들면 무척 빠른 속도로 그 회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물론이고, 심지어 CEO 가 부정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개괄적으로 알아 볼 수가 있어.
이익의 조정 등이야 얼마든지 할 수 있겠지만 같은 방법으로 기장된 이익의 변화율에 대해서는 조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
회사를 창업할 때부터 뭔가 한탕 하려는 의도로 시작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
원대한 꿈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중간에 생각처럼 일이 잘 안풀리는 것이고, 회사에 위기가 오게 되면 불순한 생각을 어느 순간에 하는 것이다. 
.
그럼 시작해보자.
너무 오래전부터 비교를 해도 최근의 상황과는 다소 동떨어진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최근 4년간의 백분율표를 만들어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
백분율표로 작성된 손익계산서는 경기의 상황에 따라 매출이 줄거나 늘어날 수 있는데, 그 때에도 매출액 대비 이익이 정당하게 늘어나는지의 여부를 볼 수 있다. 
또한, 재무상태표로 작성된 백분율 표에서는 자산의 증감에 따른 각종 자본과 부채항목의 변화율도 일목요연하게 파악이 가능하다.
.
백분율표에는 두 가지가 있어. 
수직적 백분율표와 수평적 백분율표인데, 수평적 백분율표는 4년전의 매출을 1로 보고 그 다음 해의 매출과 최근의 매출까지를 백분율로 나타낸다.
하지만 경기 사이클에 대한 보정이 쉽지 않아서 그리 효용성은 없어.
이제부터 내가 말하는 백분율표는 오로지 수직적 백분율표로 한정하자꾸나. 
수직적 백분율표는 손익계산서 상의 매출을 100으로 놓고 그 매출 대비 각 항목이 몇 %인지를 써 내려가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그냥 각 항목을 매출로 나누면 되겠지?
마찬가지로, 재무상태표의 백분율표는 모든 계정을 총 자산으로 나누어서 구한다.(계속~)
.
하나금융투자 CLUB 1 WM 금융센터 박문환 이사(샤프슈터)







 

 

 

 

 

 

 


 ​